Dr. Hong's Urology Clinichome병원소개의료상담

방광염 logo


전립선질환
성기능장애
방광염
정관수술/복원수술
포경수술
음경확대술
성병

방광염이란/증상/검사/예방/치료

ball 방광염이란

오줌소태라고 하는 병으로 흔히 여성에게 많이 생기며, 요도로부터의 상행성 감염이 대부분이고 여성에게 호발요인이 많으므로 여성에게 빈번하게 생긴다.

여성의 호발요인은 특이한 해부학적 특성, 성생활, 요도자극, 임신 등이 원인이 되어 항문 및 질주위에 상주세균이 용이하게 상행성으로 방광에 침습하여 방광에 염증을 일으킨다.

ball 증상

특징적인 방광자극증상을 보이는데, 즉 빈뇨, 요급, 야간뇨, 배뇨시 요도작열감, 난뇨, 하부요통 및 치골상부통증을 호소하나, 진행됨에 따라 요실금과 혈뇨를 보이기도 하지만, 전신열은 없다.

대체적으로 결혼 초기의 여성에게 자주 보이는데 이를 신혼 방광염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급성방광염에 속한다.

ball 검사

요검사에서 농뇨, 세균뇨, 혈뇨 등이 나타나며 요배양검사에서 원인균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신기능이상이 의심 될 때에는 경정맥성 요로조영술이 필요하며 혈뇨가 심할때는 출혈의 원인을 알기위해서 내시경 검사가 필요할 때가 있다.

-감별진단-

여성의 외음부질염, 급성요도증후군, 급성신우신염, 소아에서 외음부 요도에 잦은 세척제의 사용으로 인한 자극 증상이 있을 때, 요충이 감염되었을 때에 방광염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남성의 급성방광염은 요도, 전립선 및 신의 기존의 염증 질환가의 감별을 필요로 한다.

방사선성 방광염, 싸이톡산 방광염, 간질성 방광염, 호산구성 방광염, 방광의 상피세포암, 정신신체증

ball 예방

원인을 추적하고 이를 제거하도록 하여야 하는데, 대변을 본 후 휴지의 방향을 앞에서 뒤로하는 것이며, 소변을 본 후에도 휴지를 요도를 닦는데 이는 요도를 자극하고, 균을 요도에 심어주는 역할을 하므로 마른 거즈 등으로 불기만 제거하지 휴지로 요도를 닦지 말아야 한다.

특히 성생활 전후에도 소변을 보고 뒷물을 하는 것이 좋으며 샤워기 보다는 살균제를 탄 따뜻한 물에 담그는 것이 좋다. 성생활 후 바로 소변을 보아서 균이 들어 갔다 하더라도 바로 배출 함으로써 도움이 될 수 있고 물을 많이 먹어서 방광을 세척하는 것이 좋다.

ball 치료

적절한 항균제 투여만으로 용이하게 치유가 되며 필요에 따라 방광의 자극 증상을 제거하기위하여 온수좌욕, 항콜린자극제 및 요로자정제 투여를 하기도 한다.

top_line